혁신사례

[마케팅 사례] 남들과 다른 것을 본 리바이스

LEO Kim 2017. 1. 16. 10:54
반응형

마케팅 사례

남들과 다른 것을 본 리바이스

 

미국에는 서부개척시대가 골드러시가 한창일 때가 있었다. 마케팅 사례

특히나 캘리포니아 주에서 골드러시가 한창이였는데, 실제로 골드러시를 통해서 돈을 번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는 않다고 한다.

보통의 금광은 지하 깊숙히 있어서 엄청난 돈과 장비가 필요하지만 캘리포니아의 금광은 지표 근처에 있었기 때문에 힘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든지 체굴이 가능한 형태였다. 또한, 캘리포니아주는 멕시코령이었기 때문에 거의 무정부 상태라서 세금이나 금광을 지키는 군대 등이 없었다. 마케팅 사례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금을 노리는 많은 사람들이 서부로 이주하게 되었고, 당연히 너도 나도 금광에서 금을 찾기 시작했고, 많아지는 금에 따라 물가가 올라가서 삶은 생각보다 나아지지 않았다. 마케팅 사례

리바이스 창업자 리바이 스트라우스 (Levi Strausss)는 독일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서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마케팅 사례

그는 포장마차 덮개용 천과 텐트용 천을 가지고 사업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리바이가 현장에 도착하고보니 포장마차 덮개를 만들어 파는 것 보다 바지를 만들어 파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광부들이 튼튼하고 질긴 바지를 원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는 레드오션속에서 블루오션을 찾은 것이었다. 그의사업은 날로 번창하였다. 이 바지는 리바이의 바지 (Levi's pants)라는 이름으로 알려졌고, 자연스럽게 리바이스라는 브랜드가 탄생하게 되었다. 마케팅 사례

 

1872년 그의 단골 고객이었던 재단사 제이콤 데이비스가 편지를 보내왔는데 내용은 '바지 이음매와 호주머니 귀퉁이에 금속 리벳을 박으면 옷이 튼튼해지고, 그 아이디어로 동업을 하자' 라는 내용이었다. 광부들이 찢어진 옷을 바느질 하는 모습을 많이 봐온 리바이에게는 반가운 아이디어였다. 둘은 특허 신청을 했고 많은 미국의 젊은이들이 리바이스 501에 열광을 하였다. 마케

팅 사례

레드오션에 뛰어들기보다는 블루오션을 찾고, 지속적으로 혁신해나가는 리바이스의 탄생이야기입니다. 마케팅 사례

 

 

반응형